본문으로 바로가기


로스트아크 메인이미지

5월 30일, 러시아 로스트아크의 데모버전이 공개됐습니다. 러시아 게이머들은 데모버전을 5월 30일부터 6월 8일까지(6일에서 2일 더 연장) 무료로 플레이할 수 있게 됐습니다. 데모버전 출시에 맞춰 로스트아크 개발사인 스마일게이트와 러시아 퍼블리셔인 메일루가 러시아 웹진과의 인터뷰를 진행했는데요. 인터뷰 내용을 간단히 살펴보면서 러시아판 로스트아크는 어떤 모습일지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해당 내용은 러시아 게임웹진 Kanobu(Канобу)와 Goha.ru 측이 스마일게이트 로스트아크 프로듀서와 메일루 로스트아크 프로듀서를 인터뷰한 내용을 요약한 것입니다.


<개발사 스마일게이트 인터뷰 요약>

1. 왜 중국이 아닌 러시아에서 먼저 출시했나?

메일루(러시아 퍼블리셔) 측에서 먼저 우리(스마일게이트)에게 로스트아크 출시를 제안했다. 우리는 러시아 게임시장의 가능성, 그리고 러시아 게이머들의 관심을 높게 평가했기 때문에 그러한 제안에 동의했다. 덧붙여 우리가 보기에 러시아 게이머들의 게임성향이 한국 게이머들과 비슷하게 보였다.


2. 한국 게임회사 중 몇몇은 해외진출 시 직접 퍼블리싱을 하기도 한다. 스마일게이트는 왜 퍼블리셔로 MY.GAMES(메일루)를 선택했나?

메일루 측이 적극적으로 퍼블리싱 제안을 했으며, 우리(스마일게이트)는 메일루가 게임인프라를 잘 갖춘 기업인걸 이미 알고 있었다. 메일루는 로스트아크와 같은 글로벌게임을 러시아에서 성공적으로 정착시킬 수 있는 풍부한 경험과 지식, 노하우를 갖고 있다. 우리는 러시아 게임시장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에, 메일루 같은 퍼블리셔와 함께 출시하는 것이 더 이득이라고 판단했다.


3. 보통 러시아 지역에 게임이 출시되는 경우, 항상 나오는 질문이 있다 : 게임 내에 러시아만의 고유한 아이템(러시아 털모자 우샨까, 탈것으로 러시아 곰의 등장 등등)이 나올 것인지?

퍼블리셔인 메일루 측이 러시아 게이머들이 그런 아이템을 좋아할지, 또 정확히 어떤 아이템을 좋아할지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그들에게 조언을 구하고 있다. 현재로서는 러시아 전통의상의 도입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있다.


4. 알다시피, 러시아 지역에서는 PvP를 굉장히 좋아한다. 러시아 로스트아크에서 PvP를 어떤 식으로 구현할 계획인가? 어떤 새로운 PvP 모드를 준비하고 있나?

러시아에서 어떤 PvP모드를 더 주요하게 구현할지에 대해서는 아직 말하기 어렵다. 하지만 러시아 게이머들이 PvP모드를 좋아하는 것에 대해서는 동의한다. 그래서 길드 시스템을 더 개발할 예정이다.



<퍼블리셔 메일루 인터뷰 요약>

1. (불법프로그램 방지를 위해) 어떤 보안프로그램을 갖추고 있나?

(불법프로그램 방지를 위해) 몇개의 보안프로그램을 사용할 예정이다. 그 첫번째가 메일루 안티치트다. 메일루 안티치트는 AA(아키에이지), Revelation(천투온라인)과 같은 다른 MMO게임을 서비스할때 잘 작동했었다. 워페이스에서는 불법프로그램을 99% 차단했으며, 이 프로그램의 알고리즘은 더 좋아지고 있다. 또한 우리는 MMO게임을 서비스한 경험이 많은 만큼 이전의 실수를 염두해 잘 처리할 것이다. 그리고 프로그램 실행과 동시에 의심스러운 패턴이 확인되는 경우, 스크립트 단계에서 자동으로 확인돼 처리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2. 과금요소는 한국과 동일한 모델인가, 혹은 프리미엄 계정 시스템이 있나?

현재까지는 F2P(Free to Play;부분유료화) 모델을 고수하는 입장이다. 과금요소는 개발사와 논의중이지만 전체적으로 한국의 모델이 마음에 든다. 한국의 과금요소는 러시아 게임시장에서도 잘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문화적 특수성에 대해서는 이해할 필요가 있는데 - 한국 게이머들은 치장형 아이템을 선호하는 반면, 러시아 게이머들은 치장형 아이템을 그렇게 선호하진 않는다. 러시아 지역에서는 치장아이템은 주요 결제요소가 아니다. 그래서 논의를 거치면서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 과금요소가 약간 바뀔 가능성이 있지만, 한국 모델이 러시아를 포함한 CIS지역에서도 잘 적용될 것으로 보고있다.


3. 러시아어를 사용하는 3억명이 넘는 게이머들이 모두 러시아에 거주하는 것은 아닌데, 러시아가 아닌 지역에서도 러시아 로스트아크를 이용할 수 있나?

계약조건에 따라 우리는 러시아를 포함한 CIS(독립국가연합) 지역에서만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외의 지역 게이머들이 플레이할 경우, 스스로 어느정도 위험을 감수해야 할 것.


4. 폰트가 가독성이 떨어진다(특히 스트리밍 - 방송할때). 글자의 끝부분이 얇아서 저화질에서 스트리밍할 경우 글자가 번진다. 왜 이런 폰트를 사용한 것인지?

내가 알기로는, WoW(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서비스할때 처음 이 폰트를 사용했었다. 하지만 그런 이유로 이 폰트를 선택한 것은 아니다. 우리는 이 폰트를 AA(아키에이지) 서비스 당시 적용했었고, 이 폰트가 가장 서비스하기 적절하고 가독성이 좋다는 결론을 내렸었다. 로스트아크 역시 마찬가지의 이유로 이 폰트를 사용하게 됐다.


5. 최근 인터뷰에서 러시아 로스트아크의 콘텐츠 패치(업데이트)는 서버상황에 맞게 진행될 것이라고 했는데, 여기서 말하는 상황에 대한 기준은 어떤 것인지?

콘텐츠 패치(업데이트)는 준비가 되는대로, 개발사와 합의하에 진행될 것이다. 우리는 최대한 빠르게 현지화를 진행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현재는 클로즈베타와 오픈베타 서비스에 집중하고 있으며, 향후 업데이트에 대한 구체적인 일정은 말하기 어렵다.


6. 레이팅 시스템은 도입계획에 있나?

현재 출시된 데모버전에는 레이팅 시스템이 없지만, 정식으로 출시될 때 추가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