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Malloy입니다! 오늘 리뷰할 게임은 1:1대전 모바일게임 <보우마스터즈(Bowmasters)>입니다.
이 게임은 'Playgendary'라는 벨라루스 개발사가 만들었습니다. Playgendary는 2017년부터 조금씩 이름이 알려지시작해 2018년에는 '모바일게임 월별 다운로드수 TOP5 개발사'에도 몇번 이름을 올렸습니다.
(현재 한국 Play스토어 인기게임 TOP 50에도 Playgendary 게임이 두 개 있습니다)
Playgendary의 이름을 알리기 시작한 게임이 바로 오늘 소개해 드릴 <보우마스터즈>라는 모바일게임입니다.
안타깝게도 한글화는 안됐습니다. 하지만! 게임 자체가 워낙 간단한 게임이라 번역이 따로 필요하지 않다는 점!
그래도 언어선택에 한글이 있었으면 참 좋았을텐데 아쉽네요.
오른쪽에 보시면 모드가 총 6개가 있습니다. 처음에는 컴퓨터 대전(vs computer)밖에 할 수 없지만, 일정한 승리수를 채우면 모드가 하나씩 해제됩니다.
보우마스터즈의 매력 중 하나가 바로 아기자기한 캐릭터입니다. 현재 총 68개의 캐릭터가 있고, 각 캐릭터마다 해제할 수 있는 방법이 다른데요.
어디서 많이 본...듯...한? where's my bike? 라고 외치는 우리 아놀드 형님
이렇게 어디서 많이 본듯한 패러디 캐릭터가 많이 등장합니다.
하트뿅뿅 브이포 벤데타의 브이, 대두 미스터 화이트(하이젠버그!), 얼빠진 배트맨, 회춘한 트럼프형 등등
한번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패러디형 캐릭터들이 많습니다.
등장 캐릭터들이 컨셉이 확실해서 마음에 드는 캐릭터를 선택해서 하면 재밌게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만?
위에 말씀드렸듯 캐릭터마다 구매가능한 방법이 다릅니다.
1) 게임을 할때마다 받는 금화로 살 수 있는 캐릭터
2) 캐쉬로 구매가능한 캐릭터
3) 인스타그램 구독 후 좋아요 사진을 올려야 (...) 이용가능한 캐릭터
4) 다이아몬드 멤버쉽 구매시 무료로 이용가능한 캐릭터
5) 무료상자에서 받을 수 있는 캐릭터
등 구매조건이 캐릭터마다 다르기 때문에 마음에 드는 캐릭터가 있더라도 그림의 떡인 경우가 생깁니다. 이 게임의 최대 단점 중 하나인 것 같네요.
게임방식은 굉장히 단순합니다. 일정거리 떨어져 있는 상대를 자신의 무기로 맞추는 것인데요.
위아래로 발사각도를, 앞뒤로 발사세기를 맞춘 후 발사해서 상대를 맞추면 됩니다.
너무 쉽죠잉???
맞출때 마다 캐릭터 외관도 조금씩 바뀌는데요. 근데 이게 좀...
너무 잔인...네...뭐 더 할말이 없네요.
개발사 측에서는 이게 나름 재밌을 거라고(?) 생각하고 만든 거겠지만, 제 입장에서는 오히려 조금 불쾌했습니다.
이런 잔인함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성인용 게임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아직 긴가민가 하신 분들을 위해!!
아니 이게 무슨... 너무 잔인한거 아닙니꽈!!! 어린이들도 하는 게임이라구욧!!
컴퓨터 대전 뿐만 아니라 다양한 모드가 있습니다. 위에 날아가는 새를 맞추는 모드, 과녁 맞추듯이 머리 위 사과맞추기 모드(...), 온라인 대전모드, 친구와 즐길 수 있는 모드 등등.
어떤 모드든 게임방식이 단순해 쉽게 즐길 수 있고, 단순히 맞추면 끝인 게임인데도 생각보다 중독성이 강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온라인 대전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Playgendary : 웁스! 가능한 플레이어가 없네요. 나중에 다시 시도하세요
Malloy : ?????????????????????????????
물론 매번 이렇진 않습니다. 온라인 대전이 잡히긴 합니다만, 잡히더라도 상대가 연결이 끊기는 경우가 상당히 많고, 위 그림처럼 잡히지 않는 경우도 제법 나옵니다.
온라인 대전시에는 감정표현도 가능합니다. 아마 클래시로얄을 자주 하셨던 분들이라면 익숙한 감정표현! 이게 또 온라인대전의 재미를 더해줍니다. 상대에게 'GG'와 함께 마지막 한발을 날려주시면 완벽합니다.
마지막으로 할리퀸의 패러디 캐릭터, 배드걸 플레이 영상으로 마무리 하겠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 말로이 가이드 :
- 장점 : 1) 매력적인 캐릭터 : 개성있는 캐릭터가 많고, 컨셉이 확실해 자기가 원하는 캐릭터를 골라 플레이한다면 정말 재밌게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캐릭터마다 개성있는 사운드는 재미를 한껏 올리는 요소!
2) 다양한 모드 : 컴퓨터 대전, 온라인 대전,사과 맞추기, 날아가는 새 맞추기 등 다양한 모드가 있습니다.
3) 단순함 : 복잡한 게임은 질색인 분들에게 그저 상대를 맞추기만 하면 되는 이 게임은 찰떡궁합입니다.
- 단점 : 1) 광고 : 광고가 너무 심합니다. 로딩 중에도 광고가 나오며, 심지어 게임 도중에도 밑에 광고가 나와 집중도를 떨어트립니다. 아예 광고 제거를 아이템마냥 유료로 구매할 수 있도록 해 '우리 수익모델은 광고입니다'라고 대놓고 말하고 있는 걸 보면 ... 할말하않.
2) 과금유도 : 캐릭터 종류도 다양하고, 캐릭터마다 개성이 강해 좋지만, 제가 하고 싶었던 캐릭터의 상당수가 캐쉬로 구매해야 하거나, 다이아몬드 멤버쉽을 구매해야 이용할 수 있는 캐릭터였습니다. 유료구매는 그렇다쳐도 무료로 구매할 수 있는 방법(무료상자 룰렛뽑기 혹은 게임화폐 구매)이 있었으면 훨씬 좋았을 것 같습니다.
3) 불안정한 매치메이킹 : 온라인 대전 1판 하기가 힘듭니다. 상대 연결이 끊기기도 하고, 매칭이 안잡히는 경우도 있습니다.
4) 잔인함 : 불필요하게 너무 잔인합니다. 상대를 맞췄을 때 외형이 변하는 것까지는 좋았는데, 굳이 뼈가 보일 정도로 잔인할 필요가 있나 싶네요. 그리고 Penny라는 캐릭터는 무기가 'Poppy(강아지)'로 강아지를 던지면 터집니다. 아니 이게 진심으로 웃기다고 생각하는지, Playgendary?
총평 : 잔인한데... 재밌어! 하지만 쏟아지는 광고를 참고 계속할 사람이 얼마나 있을지는 의문인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