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말로이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게임은 데드쉘(Dead shell)입니다.
데드쉘은 러시아 모바일게임 개발사(이자 퍼블리셔)인 Herocraft가 만든 로그라이크 모바일게임입니다.
게임 리뷰에 앞서, 로그라이크(Roguelike) 게임이 뭔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던전탐색 RPG게임의 원조라 할 수 있는 게임<Rogue>와 유사한 게임, 혹은 파생작을 통틀어 로그라이크 게임이라고 부릅니다.
위 게임이 1980년대에 개발된 게임 <Rogue>입니다. 로그라이크 게임의 두드러진 특징 두가지는 1) 던전탐색 턴제 RPG , 2) 랜덤성인데요.
오늘 리뷰할 <Dead Shell>은 로그라이크 게임의 전형적인 특징인 '랜덤성', 이른바 운빨을 찰진 사운드와 특유의 분위기로 잘 살린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무엇보다 '찰진 효과음 및 BGM'이 핵심이기때문에, 플레이 시 이어폰을 꼭! 착용하시고 하시길 추천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조금씩 게임을 살펴보겠습니다.
게임의 기본적인 방식은 던전을 돌며 데몬(몬스터)들을 해치우는 것입니다. 데드쉘에는 총 8개의 캐릭터가 있는데요. 처음에는 트루퍼 1명으로 시작하지만, 스테이지를 하나씩 클리어하면서 다른 캐릭터들을 잠금해제할 수 있습니다.
던전에 들어가면 길목마다 몬스터들이 있으며, 던전 내 출구를 찾을때까지 구석구석 몬스터들을 헤치우시면 됩니다. 간단하쥬?
하지만 생각보다 간단하지가 않다는 점!이 바로 이 게임의 또다른 매력입니다.
'랜덤성'이 이 게임의 핵심이다보니, 던전 내 출구를 얼마나 빨리 찾냐에 따라, 어떤 아이템이 나오냐에 따라 게임의 난이도가 천차만별으로 바뀝니다. (밸런스 자체조절? 응 아니야, 운빨겜)
뿐만 아니라 매번 던전에 나오는 몬스터는 랜덤으로 정해지며, 던전을 클리어 할 때마다 주어지는 보상 역시 '랜덤으로 주어진 3가지' 중 하나를 선택해 받는 방식입니다. (이거 완전 운빨겜이네)
만약 던전에 배치된 몬스터가 마음에 들지 않을경우, 크레딧(게임화폐)으로 재배치할 수 있으며(이때 재배치되는 몬스터 역시 랜덤), 재배치 횟수에는 제한이 없으나 재배치를 할때마다 지불해야 하는 비용이 올라갑니다. (10->100->1000->..)
데드쉘에 존재하는 8개의 캐릭터는 각각 능력치와 특수능력이 조금씩 다른데요. 특수능력은 던전 내에서 몬스터 공격시 조금씩 쌓이는 게이지가 100%가 되면 사용 가능합니다. 캐릭터마다 각각의 주무기가 다르고, 주무기 착용시 보너스 대미지를 얻기 때문에 이를 잘 고려해서 캐릭터마다 무기를 장착하시면 됩니다.
던전 내 배치된 몬스터 역시도 조금씩 특성이 다릅니다. 전갈의 경우 근접피해를 일부 흡수하지만 산탄총으로는 원샷원킬이 가능하며, 좀비는 탄환공격 피해를 일부 흡수합니다. 던전 내 배치된 몬스터의 특성을 고려해서 던전마다 캐릭터 및 무기를 바꿔가면서 플레이해야 됩니다.
(단순함의 탈을 쓴 복잡한 게임)
한 스테이지(던전)에 한번 들어간 이후로는 캐릭터는 변경할 수 없으며, 무기는 중간중간 변경이 가능합니다.
스테이지(던전)를 하나씩 클리어하다 보면 해골표시가 된 스테이지가 있는데요. 해골표시 던전에서는 보스몹이 등장합니다. 보스몹을 잡으면 '스테이지 클리어보상' 이외의 추가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던전 내에서 죽을 경우 해당 캐릭터는 일정 시간동안 플레이할 수 없는데요. 데드쉘에는 'DNA'라는 일종의 아이템이 있어서, DNA를 사용하면 DNA를 복제해 해당 캐릭터를 재생? 복제?해 살릴 수 있습니다.
처음에 데드쉘을 소개해 드리면서 이 게임의 핵심이 '찰진 효과음 및 BGM'이라고 말씀드렸는데요. 이미지나 설명은 여기까지 하고 플레이 영상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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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말로이 가이드 : / 찰진 사운드가 버무려진 중독성 강한 로그라이크 게임
- 장점 : 1) 사운드 : 게임의 찰진 효과음이 원터치 게임의 재미를 극대화시켜줍니다. 뿐만 아니라 게임의 분위기와 잘 맞는 배경음 덕에 게임에 쉽게 몰입할 수 있습니다.
2) '랜덤성'에서 오는 난이도밸런스 : 로그라이크 게임의 핵심인 '랜덤성'을 잘 살려, 던전 난이도가 매번 달라지기 때문에 한판한판 클리어해 나가는 재미가 있습니다.
3) 광고가 거의 없다 : 게임진행을 방해하는 광고가 거의 없습니다.
4) 중독성 : 중독성이 강해서 한번 시작하면 시간가는 줄 모르고 플레이하게 됩니다 (엥 이거슨 장점인가 단점인가)
- 단점 : 1) 크레딧(게임화폐) 부족 : 게임을 진행하다보면 캐릭터나 무기를 업그레이드하는 상황이 나옵니다. 그런데 업그레이드하는 데 드는 크레딧을 충당하기에는 '스테이지 클리어보상'이나 '보스 추가보상', '상자보상' 등으로 얻는 크레딧의 양이 턱없이 부족합니다.
2) 너무 빠른 게임진행(게임소모) 속도 : 게임소모 속도가 굉장히 빠르기 때문에, 반복되는 스테이지클리어 컨텐츠로는 질릴 수가 있습니다. 로그라이크 게임 특성상 반복되는 컨텐츠를 '랜덤성'으로 커버하고 있지만, '엔딩'이라는 목표가 없기 때문에 쉽게 그만두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을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