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내에서 구글을 밀어내고 검색엔진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얀덱스(Yandex;Яндекс)가 독자적인 게임플랫폼 얀덱스게임(Яндекс.игры)을 오픈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인터넷에서 바로 이용가능한 브라우저게임(웹게임)을 다룰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들어 HTML5 게임이 조금씩 주목받고 있는데, 얀덱스는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게임업계에 뛰어든 것으로 보입니다.
HTML5 게임을 포함한 브라우저게임은 수익을 광고고로밖에 얻을 수 없다는 한계가 있지만, 추후 인게임 결제요소가 추가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수익구조는 게임에 얀덱스 자체광고 코드를 삽입하는 방식입니다.
브라우저게임 개발사들은 얀덱스 게임플랫폼에서 자체적으로 게임을 업로드하고,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얀덱스 게임플랫폼의 최대 장점은 '인터넷 없이도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점'으로 보입니다. 와이파이가 없는 환경에서도 게임을 즐길 수 있기 때문에, 비행기 내에서나 인터넷이 제공되지 않는 곳에서도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얀덱스게임 이용자들의 규모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밝혀진 바는 없지만, 얀덱스가 러시아 내 최대 검색엔진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만큼, 이용자들을 확보하는 데는 크게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관건은 '브라우저게임을 하는 이용자가 얼마나 있냐'인데, 한국과 다르게 러시아에서는 아직까지도 브라우저게임 및 소셜게임을 즐기는 라이트 게이머들이 꽤 많기 때문에 게임플랫폼의 성공여부는 조금 더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는 게임업계에 뛰어들어 게임생태계를 지원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우리 게임플랫폼을 이용하는 브라우저게임 개발사들에게는 이것이 새로운 이용자들을 확보하고, 추가적인 트래픽을 얻을 기회가 될 것입니다. 얀덱스게임 이용자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게임을 골라, 스마트폰 혹은 PC를 이용해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브라우저게임 및 소셜게임 이용자들의 상당수는 러시아 내 1위 SNS인 브깐딱쩨(Vkontakte; Вконтакте, 이하 VK)의 게임플랫폼을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뒤늦게 게임업계에 뛰어든 얀덱스가 VK를 밀어내는 데 성공할 수 있을지는 의문입니다.